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삼성전자 2021년 상반기 3급 신입사원 채용공고_ 자기소개서 문항

자기소개서 문항 분석

by 미래예측러 2021. 3. 20. 10:37

본문

728x90

 

 

 

삼성전자를 간단히 소개하자면, 

 

삼성전자는 삼성그룹 안에서도 가장 규모가 큰, 삼성그룹을 대표하는 기업이기도 하다. 본사는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삼성로 129 (매탄동)에 위치해 있다. 삼성그룹은 삼성전자와 후자로 나뉜다. 후자는 PS(연1회 초과이익 분배급)가 거의 없다고 보면된다. 모두다 알다시피, 메모리 반도체에서 전세계 1위를 하고 있으며 파운드리 분야에서 TSMC를 따라잡고자 나름(?) 노력중이다. 요즘 워낙 반도체 공급물량이 적어 미국과 유럽에서 제발 공장 좀 지어달라고 러브콜을 받는 중이다. (그와중에 오스틴 공장은 한파로 인해 정지....)

또한, 삼성전자 주주들중에서 90층이상에서 물린 사람들의 곡소리가 상당한것도 사실, 이래서 투자는 분할매수 및 자신만의 주관을 가지고 언플이 없을때 들어가도록 하자. 참고로, 삼성후자인 나로서는 삼성전자에 지원 자체를 할 수가 없다. 분명 전자와 후자는 대우가 다른데, 지원자로서는 같은 취급을 한다니 아쉬울 따름이다. 

 

 

 

 

 

 

 

삼성전자는 코로나 이전까지는 학벌을 보지않고, 누구나 서류합격 할 수 있는 최고의 대기업이었다. 하지만, 코로나 이후 온라인 GSAT를 실행하면서 예전보다 서류에서 거르는 비율이 늘어났다. 그러므로 학벌, 전공학점, 이수과목, 자소서를 전체적으로 관리해야할 필요가 생겼다. 면접 경쟁률은 통상적으로 3대1로 알려져있다.

 

 

 

[자기소개서 문항]

 

삼성전자의 자기소개서는 4문항 및 취미/특기, 존경인물, 존경이유를 적는 항목이 있다. 자소서 문항은 (1) 회사 지원동기 및 입사 후 포부 (2) 성장과정 (3) 국내외 이슈 (4) 직무 관련 역량로 구성되어있다.

 

 

ㅇ 취미/특기 (40자 이내) 

ㅇ 존경인물 (10자 이내)

ㅇ 존경이유 (40자 이내)

- 취미/특기, 존경인물과 그 이유.

 

* 취미는 지원자의 성향(개인주의/ 집단주의) 파악 및 업무 스트레스 해소 방안을 묻기 위함이다. 지원자의 취미를 통해서 지원자의 대인관계 및 성향을 알 수 있으며, 끈기 및 열정도 함께 간접적으로 파악할 수 있다. 또한, 회사에서 받는 스트레스를 잘 해소할 수 있는지도 예측하는 문항이다. 중요도는 낮지만, 면접관 성향의 취미와 일치하게 되면 가산점을 받게 되는 항목이기도 하다.

 

* 특기사항은 취미 이외에 자신의 역량을 드러내는 것으로 적으면 좋다. 직무 역량이면 Best지만, 일상에서 내가 잘하는것들 중에서 업무상 플러스가 될만한 요소라면 어느것이든지 괜찮다. 

 

* 존경인물은 자신의 가치관 및 이상향과 닮은 사람을 예로 들자. 삶의 원동력이 되는 사람을 선택하여 그 이유를 간단하게 설명하면 된다. 흔히 나오는 부모님은 너무나 식상한 소재이기에 제외하도록 하자.

 

 

 

1. Essay 1
삼성전자를 지원한 이유와 입사 후 회사에서 이루고 싶은 꿈을 기술하십시오. (700자 이내) 

- 1번째 문항은 회사 지원동기 및 입사 후 포부.

 

* 회사 지원동기는 크게 회사가 어떤 사업을 하고 있고 지원한 직무가 무슨 일을 하며 내가 그 직무에서 어떤 강점 및 경쟁력을 가져 역량을 발휘할 수 있는지 설명하는게 가장 무난하다. 특히, 지원 회사만의 타회사와 구분되는 차별점이 있다면 그 점을 적극 활용해서 지원동기의 명분을 만들도록 하자. 

 

* 직무 지원동기는 앞서 말한거처럼 직무 역량과 엮을수도 있고, 자신만의 직업관 및 어렸을 때 관심분야랑 접합할 수 있다. 선택한 이유와 더불어 관련 경험 및 지식도 짧게 적도록 하자.

 

* 입사 후 포부는 반도체 메모리 및 파운드리 분야에 얼마나 관심이 많았으며, 커리어상 이루고자 하는 꿈은 무엇이고, 지금까지 반도체 업계 관련하여 어떤 노력을 했는지를 적으면 된다. 지원한 회사와 연관된 경험이 전혀 없으면, 입사 후 1년-3년-5년-10년 동안 내가 이 회사에서 끊임없이 배우고 성장해서 주도적으로 무슨 일을 할 것인지 미래 청사진(Future Plan)을 보여주면 된다. 물론 청사진은 뜬구름 잡는것이 아닌 구체적이고 현실적이어야만 한다. 특히, 직무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바탕으로 경영자 관점에서 회사의 먹거리 또는 미래 방향을 제시하면 좋은 평가를 받을것이다.

 

 

 

2. Essay 2
본인의 성장과정을 간략히 기술하되 현재의 자신에게 가장 큰 영향을 끼친 사건, 인물 등을 포함하여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작품속 가상인물도 가능) (1500자 이내) 

- 2번째 문항은 성장과정 및 가장 큰 영향을 끼친 사건(인물).

 

* 성장과정은 어렸을때부터~현재까지 어느 시점이어도 괜찮으나, 자소서에 쓸 분량이 넉넉치 않다고 생각하면 전략적으로 쓸 필요가 있다. 학창시절에서 가장 큰 성과를 이뤄낸 경험 또는 자신을 가장 잘 드러내는 경험으로 정해서 '나 이런 사람이야'를 확실히 보여주면 끝. 추가로 한마디 덧붙이자면, 성장과정은 자신의 집안, 가족, 유년시절부터 설명하는것이 아니라 특정 시점을 잡아서 사진 한장속의 나를 Impact있게 설명하는 구조다. 보통은 고등학교 또는 대학교 다닐때, 나를 가장 잘 표현해주거나 특색있는 경험위주로 풀어 쓰는걸 추천한다.

 

 

성장과정 이외에 자신에게 가장 큰 영향을 끼친 사건, 인물을 추가로 적어야 한다. [1] 사건은 임원분들이 좋아할만한 도전적인 사례를 추가하는게 가장 적합하다고 생각하지만, 스스로 체감할정도로 변화를 만들어낸 스승같은 사람이 주위에 있다면, [2] 인물에 한해서는 자신만의 스토리를 장황하게 풀어나가도 좋을듯 하다.

 

 

* [1] 현재의 자신에게 가장 큰 영향을 끼친 : 도전적인 사례.

도전정신 핵심은 잦은 실패에도 굴복하지 않고 집요하게 자기가 세운 목표를 끝까지 성취할 수 있는가를 보여 주는 것이다. 여기서 도전적인 목표의 범주에 속하는 것은 단순히 Spec쌓기용이 아닌 다른사람 어느 누구나 봐도 인정할만한 경험이어야 한다. 성과가 분명히 있고, 특이한 경험일수록 좋은데 대학생이 할수 있는 경험은 거의 대동소이 할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흔해빠진 기사, 어학자격증 취득 이야기 및 학점 4점대 달성 등의 소재는 자제하길 바란다. 대학생에게 추천할만한 경험은 랩실 인턴 기간 동안의 결과물, 캡스톤 같은 졸업작품을 진행하면서 느낀점 및 배운점, 동아리 활동하면서 얻은 성과물 또는 공모전이나 사적인 창작물(유튜브,블로그,창업)을 포함한다. 소재 범위를 국한하지 말고, 도전적인 목표를 세워 일정기간 꾸준히 노력하여 성취한 경험이면 과감히 적도록 하자.

 

 

 

3. Essay 3
최근 사회이슈 중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한가지를 선택하고 이에 관한 자신의 견해를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1000자 이내) 

- 3번째 문항은 사회이슈.

 

* 국내외 이슈는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논란이 될만한 이슈 및 찬성과 반대로 확실히 나뉘어지는 주제는 제외한다. 이왕이면 회사(삼성전자)와 관련있는 주제면 좋으며, 앞으로 회사가 어떠한 방향으로 나아가면 좋을지에 대해 논하는걸 추천한다. 즉, 경영진의 마인드로 풀어나가는 방식을 추천하는데, 이를 위해서는 경제 신문 및 뉴스를 꾸준히 읽어 자신의 Insight를 키워야 수월하다. 삼성전자는 최근에 파운드리 및 비메모리쪽 관련하여 계속 투자를 진행중인데, 이에 관한 방향성이나 반도체 업계의 미래에 대해 적는걸 추천한다.

 

 

 

4. Essay 4
지원한 직무 관련 본인이 갖고 있는 전문지식/경험(심화전공, 프로젝트, 논문, 공모전 등)을 작성하고, 이를 바탕으로 본인이 지원 직무에 적합한 사유를 구체적으로 서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1000자 이내) 

- 4번째 문항은 직무 관련 역량.

 

* 가장 중요한 질문인 직무 관련 질문의 핵심은 하나이다. '지원한 회사에서 지원자를 왜 뽑아야 하는지'를 납득시키면 된다. 그러기 위해서는 자신이 지원한 직무가 1) 어떤 업무를 주로 하는지 2) 이를 위해선 어떤 역량이 필요한지 3) 직무와 자신의 역량(강점)을 연결시켜 경험으로 증명한다. 여기서 경험은 대학생활 자신이 겪었던 것중에 최고의 업적, 즉 일종의 필살기-궁극기라 생각하면 된다. 문항에서 '가장 필요한 역량'은 바꿔말하면 '나의 최대 강점'을 의미한다.

지원자의 경쟁력은 크게 Skill, 경험, 지식 3가지로 나눌수 있다. 필자가 자주 강조하는 역량(강점)이 바로 Skill과 일맥상통하는 부분이다. 혹여나 글자수가 넉넉하다면 Skill-경험 구조와 직무 관련 지식(전공지식 or 사용가능한 프로그램 툴 or 직무 관련 교육 or 동아리 활동 등) 2가지 측면을 함께 적도록하자. 참고로, Skill-경험 구조는 경험 소재를 하나 선택하여 역량(강점), 갈등 및 문제해결 과정, 배운점 등을 적으면 된다.

 

 

 

[삼성전자 채용공고 링크]

www.samsungcareers.com/main.html#

 

삼성채용 홈페이지

인재를 중시하고 키우는 기업문화, '기업이 곧 사람'이라는 신념을 바탕으로 모든 사람이 각자 고유한 역량과 잠재력을 가진 우수한 인재이며 세상을 움직이는 원동력임을 믿습니다.

www.samsungcareers.com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