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2021년 한국전력공사 상반기 체험형 청년인턴 채용공고_자기소개서 문항

자기소개서 문항 분석

by 미래예측러 2021. 2. 11. 10:23

본문

728x90

★2021년 상반기 체험형 청년인턴 모집요강.pdf
1.04MB

 

 

 

한국전력공사를 간단히 소개하자면,

 

한국전력공사는 대한민국의 전력공급을 위해 설립된 대한민국 산업통상자원부 산하 시장형 공기업이다. 본사는 전라남도 나주시 전력로 55 에 있다. 흔히 줄여서 한전 또는 한국전력으로 불린다.

정부의 전기료 후려치기 정책에 코로나 이전의 주가를 아직도 회복 못하는 한국전력공사이다. 물론 작년 말, 전기료 인상 소식에 잠깐 상승하였지만 다시 제자리로 내려가고있다. ^^;;

 

본사가 나주에 있다보니 그쪽 지역대학 출신들이 확실히 유리하다. 전남대 전기과 학생들은 지역인재 버프를 두르고 시작한다는 뜻이다.

 

참고로, 내년 3월에 한전공대(한국에너지공과대학)가 개교한다. 요즘 취업이 힘든만큼 경쟁력은 있으리라 본다만, 대학 진학률이 점차 감소하는 추세속에서 굳이 새로운 대학교를 설립해야 하나 싶다.

 

이번 채용공고의 특이한점은, No 면접 및 No NCS 라는점이다. 그만큼 자격증 및 자기소개서의 비중이 크니 공들여 쓰길 권한다.

 

그럼 이제 본론으로 들어가자.

 

 

 

한국전력공사 사업분야 설명

 

 

 

한국전력공사 청년인턴 직무 설명자료

 

 

이번 한국전력공사의 체험형 인턴 자기소개서는 4문항 모두 600자 이내이다. 청년인턴의 직무수행 내용은 위에 적혀 있듯이 인사, 예산관리, 노무, 고객서비스, 전력거래 등 다양한 사무직 업무를 포괄한다.

 

 

 

[자기소개서 문항]

* 중요도: 1>2>3=4

 

한국전력공사의 자기소개서 4문항 중 직무 수행 경험을 묻는 1번, 직무상 약점 및 보완점을 묻는 2번의 비중이 크지만, 갈등 해결과정의 3번과 문제 해결과정 4번 문항도 자기소개서 문항에서 다른 지원자와 차별화되는 부분이기에 신경써서 작성하자. (경력·경험사항, 교육사항은 채용 홈페이지를 참고)

 

 

 

1. 청년인턴 직무와 관련하여 본인이 수행한 경력 또는 경험 중 가장 대표적인 것에 대해 기술하여 주십시오.
(경력을 기술할 경우 구체적으로 직무영역, 활동/경험/수행내용, 본인의 역할, 주요 성과 등에 대해 작성하시고, 경험을 기술할 경우 구체적으로 본인의 학습경험 혹은 활동내용, 활동 결과에 대해 작성하시기 바랍니다.) (최대 600자 이내)

- 1번은 직무 관련 경험.

 

* 가장 중요한 질문인 직무 관련 질문의 핵심은 하나이다. '지원한 회사에서 지원자를 왜 뽑아야 하는지'를 납득시키면 된다. 그러기 위해서는 자신이 지원한 직무가 1) 어떤 업무를 주로 하는지 2) 이를 위해선 어떤 역량이 필요한지 3) 직무와 자신의 역량(강점)을 연결시켜 경험으로 증명한다. 여기서 경험은 대학생활 자신이 겪었던 것중에 최고의 업적, 즉 일종의 필살기-궁극기라 생각하면 된다. 문항에서 '가장 필요한 역량'은 바꿔말하면 '나의 최대 강점'을 의미한다.

지원자의 경쟁력은 크게 Skill, 경험, 지식 3가지로 나눌수 있다. 필자가 자주 강조하는 역량(강점)이 바로 Skill과 일맥상통하는 부분이다. 혹여나 글자수가 넉넉하다면 Skill-경험 구조와 직무 관련 지식(전공지식 or 사용가능한 프로그램 툴 or 직무 관련 교육 or 동아리 활동 등) 2가지 측면을 함께 적도록하자. 참고로, Skill-경험 구조는 경험 소재를 하나 선택하여 역량(강점), 갈등 및 문제해결 과정, 배운점 등을 적으면 된다.

 

 

 

2. 청년인턴 직무와 관련하여 현재 귀하의 능력 중 보완할 부분과 해당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기술하여 주십시오. (최대 600자 이내)

- 2번은 직무 관련 약점 및 보완점.

 

* 장점과 단점은 일반적으로 말하는 본인의 성격을 의미하는 것이며, 이 중 업무(직무)와 관계된 것을 강점과 약점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강점은 말 그래도 업무에 플러스가 될만한 요소를 적고, 약점은 1) 약점같지 않은 약점이나 2) 너무 치명적인 약점은 배제하고 쓰도록 하자. 업무에서 사람마다 가지고 있는 약점이 있는데, 이를 솔직하게 적되 어떻게 극복하려고 노력하는지를 분명히 보여줘야 된다. 약점은 보완점을 항상 수반한다. 보완점의 핵심은 평소에도 이를 인지하고 극복하려고 노력중임을 보여주는것이다. 너무 꼼꼼해서 일처리가 느리다든지, 반대로 너무 성급해서 세세한 부분을 놓친다 등등 자신의 강약점을 파악하는것은 필수! 자소서 쓰기전에 진지하게 자아성찰부터 하도록 하자.

참고로, 보완할 부분과 해당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은 현재도 노력중인것을 어필하고, 현실적인 방안으로 적어야 서류평가에서 좋은점수를 받을것이다.

 

 

 

3. 의사소통 과정에서 발생한 오해를 풀기 위해 노력을 기울였던 경험에 대해 기술하여 주십시오. (최대 600자 이내)

- 3번은 의사소통상 갈등해결과정. 

 

* 협업 일화_ 팀프로젝트, 동아리, 전공 및 교양 조모임에서 공동의 목표를 이룬 경험을 생각해서 적도록 하자. 나와는 다른 견해를 가진 구성원과의 갈등을 어떻게 해결했는지가 이 문항의 Key Point이며 가장 어려운 부분이다. 타인과의 갈등 및 일에서의 어려운 난관을 어떻게 극복했는지, 이를 통해 어떤 교훈을 얻었는지가 상세히 드러나야 한다.

갈등 해결 과정은 사람마다 천차만별이겠지만, 인사팀이나 면접관이 상식적으로 받아들여질 만한 선에서 해결한 것이어야 한다. 예를 들어, 가위바위보 및 제비뽑기로 선택된 사람의 의견으로 정했거나, 다수결 투표, 한 사람의 일방적인 양보로 의사결정이 이뤄진 경우는 마이너스다. 최선의 시나리오는 서로 다른 의견들을 절충해서 제3의 의견으로 방향을 잡았거나, 내 부족한 부분을 조금 더 보완해서 상대방을 논리적으로 설득해서 좋은 성과를 얻은 경우이다. 현실적으로 조모임은 무임승차 팀원으로 인해 답답했던 경우가 대다수겠지만, 좋은 팀원들과 만나 환상의 팀워크를 이룬 경험도 분명 있을것이다. 그 때의 경험을 잘 떠올려 적도록 하자~!

또한, 글자수가 여유롭다면 소속된 집단(팀)내에서 자신의 역할과 기여한 정도 그리고 목표를 원래의 계획 내에서 얼마나 달성했는지를 추가로 적도록 하자. 

 

 

 

4.귀하가 스스로 문제를 발견하고, 이를 해결했던 경험에 대해 기술하여 주십시오.(문제발견 계기 및 해결과정, 해결방법 선택이유, 결과를 포함하여 작성하시기 바랍니다.) (최대 600자 이내)

- 4번은 문제의식, 주도성, 창의성을 체크하는 문항

 

* 창의성 일화_ 소재의 제한은 없으나 다양한 관점으로 제시하여 더 좋은 성과를 창출했던 경험이 창의의 Key Point이다.

자신이 어떤 구제적인 부분에서 문제의식을 느꼈는지가 글의 서두이다. 특히, 다른사람은 그냥 지나치는 사소한 부분이었다면 내가 왜 문제의식을 느꼈는지 논리적으로 설명할 수 있어야 한다. 또한 창의적 관점으로 문제를 해결했다는 뜻은 크게 두가지를 의미한다. 첫째는 한가지 사안에 대해 여러가지 방법을 시도해서 가장 좋은 방안을 찾았거나, 둘째는 이미 앞선 문제에 내려진 해석 및 결론에 의문을 품고 다른 결론을 고안해서 더 좋은 결과를 창출함. 첫째에 비해 둘째는 훨씬 난이도가 높지만, 자신이 그런 경험이 있다면 엄청난 무기가 될것이며 진정한 창의적인 인재라 칭할수 있다. 글의 전개방식은 창의적으로 문제를 해결한 경험을 Why(왜), How(어떻게) 그리고 So(그래서) 순서대로 작성하며, 개선된 결과를 숫자와 같은 객관적 지표로 나타낼 수 있으면 가장 좋은 글이 된다.

 

 

 

 

[한국전력공사 채용공고 링크]

recruit.kepco.co.kr/

 

http://recruit.kepco.co.kr/

 

recruit.kepco.co.kr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