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2021년 한진 신입사원 채용공고_자기소개서 문항

자기소개서 문항 분석

by 미래예측러 2021. 2. 7. 16:31

본문

728x90

 

 

한진을 간단히 소개하자면,

 

한진은 대한민국의 물류 및 운송전문 기업이다.

대한민국의 광복 이후 1945년 11월 1일 한진상사라는 사명으로 인천 중구 인천역 인근의 해안동에서 창업했으며, 한진그룹의 계열사이자 주력 회사다. 본사는 서울특별시 중구 소공동 한국은행 옆에 있다.

 

한진칼은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 일가가 지분 25%를 보유한 한진그룹 지주회사이며, 대한항공은 매년 매출액의 0.25%(2017년 기준 300억원)를 한진칼에 '대한항공 상표권' 사용료로 납부한다. 특허청에 따르면, 대한항공은 2013년 8월 6일 '대한항공'과 'Korean Air' 이름, 태극문양의 로고 등 상표권 전부와 진에어· 칼호텔 네트워크 등의 계열사 주식, 서울 서소문사옥, 현금 및 예금 1000억원을 한진칼에 넘겨줬다.

 

그 조씨 가문인 대한항공과 간접적으로 엮인 회사 맞다. 한진은 물류쪽 대장격인 만큼 인하대 아태물류학과 졸업생이 강세일것으로 예상한다. 경쟁사로는 CJ대한통운 정도가 있다.

 

 

 

 

 

 

이번 한진의 신입 채용공고 5문항 모두 600자 이내이다. 

 

 

[자기소개서 문항]

* 중요도: 4>3>5>2>1

 

한진의 자기소개서 5문항 중 물류에 대한 가치관을 묻는 4번, 특별한 성취 경험을 묻는 3번, 회사 지원동기 및 입사 후 포부를 묻는 5번 이렇게 세 문항에 집중하자. 특히 직무역량을 따로 묻는 문항이 없는 만큼, 3번에 직무 역량을 드러내도록 하자. 

 

 

 

1. 성장과정 (최대 600자 이내)

- 1번은 성장과정을 묻는 문항.

 

* 성장과정은 어렸을때부터~현재까지 어느 시점이어도 괜찮으나, 자소서에 쓸 분량이 넉넉치 않다고 생각하면 전략적으로 쓸 필요가 있다. 학창시절에서 가장 큰 성과를 이뤄낸 경험 또는 자신을 가장 잘 드러내는 경험으로 정해서 '나 이런 사람이야'를 확실히 보여주면 끝. 추가로 한마디 덧붙이자면, 성장과정은 자신의 집안, 가족, 유년시절부터 설명하는것이 아니라 특정 시점을 잡아서 사진 한장속의 나를 Impact있게 설명하는 구조다. 보통은 고등학교 또는 대학교 다닐때, 나를 가장 잘 표현해주거나 특색있는 경험위주로 풀어 쓰는걸 추천한다.

 

 

 

2. 가치관/생활신조 (최대 600자 이내)

- 2번은 가치관 및 생활신조를 묻는 문항.

 

* 4번에서는 물류에 대한 가치관을 적었을텐데 2번은 지원자가 일상에서 어떤 생활양식과 신념을 지니고 있는지 확인하는 문항이다. 이왕이면 자신의 성향중에서 지원하는 회사(한진)의 업무와 관련이 있으면 좋고, 또는 자신의 장점(좋은 습관)이 있다면 여기에 적도록 하자. 비중은 높지 않지만, 자신이 꾸준하게 실천하고 있는 생활신조(원칙)을 진솔하고 담백하게 적길 추천한다.

 

 

 

3. 일반적으로 경험하기 힘든 특별한 체험/남다른 성취경험 (최대 600자 이내)

- 3번은 특별한 성취경험을 묻는 문항. 앞에서 말했듯이 직무역량을 나타낼수 있는 자기소개서 문항이 따로 없기에 여기서 드러내도록 하자.

 

* 가장 중요한 질문인 직무 관련 질문의 핵심은 하나이다. '지원한 회사에서 지원자를 왜 뽑아야 하는지'를 납득시키면 된다. 그러기 위해서는 자신이 지원한 직무가 1) 어떤 업무를 주로 하는지 2) 이를 위해선 어떤 역량이 필요한지 3) 직무와 자신의 역량(강점)을 연결시켜 경험으로 증명한다. 여기서 경험은 대학생활 자신이 겪었던 것중에 최고의 업적, 즉 일종의 필살기-궁극기라 생각하면 된다. 문항에서 '가장 필요한 역량'은 바꿔말하면 '나의 최대 강점'을 의미한다.

지원자의 경쟁력은 크게 Skill, 경험, 지식 3가지로 나눌수 있다. 필자가 자주 강조하는 역량(강점)이 바로 Skill과 일맥상통하는 부분이다. 혹여나 글자수가 넉넉하다면 Skill-경험 구조와 직무 관련 지식(전공지식 or 사용가능한 프로그램 툴 or 직무 관련 교육 or 동아리 활동 등) 2가지 측면을 함께 적도록하자. 참고로, Skill-경험 구조는 경험 소재를 하나 선택하여 역량(강점), 갈등 및 문제해결 과정, 배운점 등을 적으면 된다.

 

 

 

4. 물류에 대한 가치관 (최대 600자 이내)

- 4번은 물류에 대한 지원자의 관점을 묻는 문항.

 

* 물류에 대한 가치관을 물어봄으로써 회사에 대한 로열티 및 산업에 대한 관심 및 열정 수준을 파악할 수 있다. 평소 물류에 관심이 많은 지원자라면 자기만의 관점을 섞어 수월하게 작성할 수 있으리라 본다.

 

 

 

5. 지원동기 및 입사 후 포부 (최대 600자 이내)

- 5번은 회사 지원동기 및 인턴 생활을 통해 배우고자 하는 점을 묻는 문항.

 

* 회사 지원동기는 크게 회사가 어떤 사업을 하고 있고 지원한 직무가 무슨 일을 하며 내가 그 직무에서 어떤 강점 및 경쟁력을 가져 역량을 발휘할 수 있는지 설명하는게 가장 무난하다. 특히, 지원 회사만의 타회사와 구분되는 차별점이 있다면 그 점을 적극 활용해서 지원동기의 명분을 만들도록 하자. 

 

* 입사 후 포부는 물류 분야에 얼마나 관심이 많았으며, 커리어상 이루고자 하는 꿈은 무엇이고, 지금까지 필름소재 업계와 관련하여 어떤 노력을 했는지를 적으면 된다. 지원한 회사와 연관된 경험이 전혀 없으면, 입사 후 1년-3년-5년-10년 동안 내가 이 회사에서 끊임없이 배우고 성장해서 주도적으로 무슨 일을 할 것인지 미래 청사진(Future Plan)을 보여주면 된다. 물론 청사진은 뜬구름 잡는것이 아닌 구체적이고 현실적이어야만 한다. 여러 회사에 지원서를 내느라 현실적으로는 한 산업에만 많은 관심을 둘 순 없지만, 자소서를 쓰면서 입사 후 내 미래모습에 대해 한번쯤 상상의 나래를 펼치도록 하자.

 

 

 

[한진 채용공고 링크]

www.hanjin.co.kr/kor/CMS/RecruitMgr/view.do?mCode=MN052&recruit_seq=5

 

종합물류기업 (주)한진

Global Smart Logistics Solution, HANJIN

www.hanjin.co.kr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