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SK가스 채용공고_ 자기소개서 문항

자기소개서 문항 분석

by 미래예측러 2021. 1. 31. 16:45

본문

728x90

 

 

SK가스를 간단히 소개하자면,

 

SK가스는 1985년 창립 이후, 친환경 에너지인 LPG를 사용할 수 있도록 사업 영역을 확장하고 있습니다. 울산 PDH 및 PP 사업에 진출하며 가스화학사업의 수직계열화를 완성하였으며, 사우디 PDH 사업에 참여해 해외 가스화학사업으로의 진출도 활발히 추진하고 있습니다. 또한 LPG/LNG 가스복합발전 등 LNG·전력사업으로 사업 영역을 확장하며 포트폴리오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SK가스는 LPG를 기반으로 다양한 에너지 최적화 모델을 개발하여 경쟁력을 갖춘 통합 에너지 솔루션을 제공하겠습니다.

 

 

 

 

즉, SK가스는 LPG∙가스화학∙LNG&전력 등 사업다각화를 추진하고 있다.

 

 

 

이번 SK가스의 모집직무는 LPG영업 Platform, Trading Operation, 연구소, 사업개발(발전/인프라), 사업개발(LNG), 경영지원(기획), 경영지원(HR) 등 총 7가지이다. 글자수는 1번은 2000자 이내, 2번은 1000자 이내이다.  

 

 

[자기소개서 문항]

* 중요도: 1>2

 

 

SK가스의 자기소개서 2문항 중 자유 형식의 1번, 회사 지원동기 및 입사 후 포부를 적는 2번 순서대로 작성하자.

 

 

 

1. 자기 자신을 자유로운 형식으로 소개해주시기 바랍니다. (최소 100자, 최대 2,000자 입력가능)

- 1번은 자유형식이지만, 2000자 이내를 자신의 직무 역량 및 강점 그리고 남은 분량은 성취 경험(도전정신 관련)으로 채우도록 하자.

 

* 가장 중요한 질문인 직무 관련 질문의 핵심은 하나이다. '지원한 회사에서 지원자를 왜 뽑아야 하는지'를 납득시키면 된다. 그러기 위해서는 자신이 지원한 직무가 1) 어떤 업무를 주로 하는지 2) 이를 위해선 어떤 역량이 필요한지 3) 직무와 자신의 역량(강점)을 연결시켜 경험으로 증명한다. 여기서 경험은 대학생활 자신이 겪었던 것중에 최고의 업적, 즉 일종의 필살기-궁극기라 생각하면 된다. 문항에서 '가장 필요한 역량'은 바꿔말하면 '나의 최대 강점'을 의미한다.

지원자의 경쟁력은 크게 Skill, 경험, 지식 3가지로 나눌수 있다. 필자가 자주 강조하는 역량(강점)이 바로 Skill과 일맥상통하는 부분이다. 혹여나 글자수가 넉넉하다면 Skill-경험 구조와 직무 관련 지식(전공지식 or 사용가능한 프로그램 툴 or 직무 관련 교육 or 동아리 활동 등) 2가지 측면을 함께 적도록하자. 참고로, Skill-경험 구조는 경험 소재를 하나 선택하여 역량(강점), 갈등 및 문제해결 과정, 배운점 등을 적으면 된다.

 

* 장점과 단점은 일반적으로 말하는 본인의 성격을 의미하는 것이며, 이 중 업무(직무)와 관계된 것을 강점과 약점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강점은 말 그래도 업무에 플러스가 될만한 요소를 적고, 약점은 1) 약점같지 않은 약점이나 2) 너무 치명적인 약점은 배제하고 쓰도록 하자. 업무에서 사람마다 가지고 있는 약점이 있는데, 이를 솔직하게 적되 어떻게 극복하려고 노력하는지를 분명히 보여줘야 된다. 약점은 보완점을 항상 수반한다. 보완점의 핵심은 평소에도 이를 인지하고 극복하려고 노력중임을 보여주는것이다. 너무 꼼꼼해서 일처리가 느리다든지, 반대로 너무 성급해서 세세한 부분을 놓친다 등등 자신의 강약점을 파악하는것은 필수! 자소서 쓰기전에 진지하게 자아성찰부터 하도록 하자.

특히, 강점 부분은 자신이 지원하는 직무에 타겟팅해서, 필요역량을 먼저 생각하여야 한다. 누구나 다른 사람과 차별화되는 강점이 1~2개씩 있기 때문에 이를 찾아내어 자신과 어울리는 직무를 찾는게 급선무다.

 

* 인생에서 가장 큰 성공(성취)경험은 도전적인 사례를 들자.

도전정신의 핵심은 잦은 실패에도 굴복하지 않고 집요하게 자기가 세운 목표를 끝까지 성취할 수 있는가를 보여 주는 것이다. 여기서 도전적인 목표의 범주에 속하는 것은 단순히 Spec쌓기용이 아닌 다른사람 어느 누구나 봐도 인정할만한 경험이어야 한다. 성과가 분명히 있고, 특이한 경험일수록 좋은데 대학생이 할수 있는 경험은 거의 대동소이 할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흔해빠진 기사, 어학자격증 취득 이야기 및 학점 4점대 달성 등의 소재는 자제하길 바란다. 대학생에게 추천할만한 경험은 랩실 인턴 기간 동안의 결과물, 캡스톤 같은 졸업작품을 진행하면서 느낀점 및 배운점, 동아리 활동하면서 얻은 성과물 또는 공모전이나 사적인 창작물(유튜브,블로그,창업)을 포함한다. 소재 범위를 국한하지 말고, 도전적인 목표를 세워 일정기간 꾸준히 노력하여 성취한 경험이면 과감히 적도록 하자.

 

혹시 몰라 실패경험도 같이 적는다.

* 실패경험은 배운점 및 개선하기 위해 노력한점이 Key Point다.

- 실패경험을 묻는 문항은 실패의 규모보다는 무엇을 배웠는지와 혹여 다음번 비슷한 상황을 겪었을때 어떻게 개선했는지가 훨씬 중요하다. '가장 큰 실패 경험'보다는 '실패로부터 많은것을 배워 한단계 나 자신이 성장한 경험'을 떠올리자. 이 문항의 핵심은 실패에 굴복하지 않고 계속 도전을 하여 성장할 수 있는 사람이라는것을 보여줘야한다는 점이다.

인생도 그렇지만 회사생활도 항상 난관의 연속이다. 실패를 극복한 경험 1~2개를 반드시 미리 면접용으로라도 정리해두자~! 이왕이면 숫자나 구체적으로 성과가 드러나는 경험이 좋고, 아니면 꾸준히 노력을 통해 자신의 부족한점이나 상황을 개선한 경험도 좋다.

 

 

 

2. SK가스를 지원하게 된 이유와 본인의 커리어 목표를 구체적으로 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최소 100자, 최대 1,000자 입력가능)

- 2번은 회사 지원동기 및 입사 후 포부를 묻는 문항.

 

* 회사 지원동기는 크게 회사가 어떤 사업을 하고 있고 지원한 직무가 무슨 일을 하며 내가 그 직무에서 어떤 강점 및 경쟁력을 가져 역량을 발휘할 수 있는지 설명하는게 가장 무난하다. 특히, 지원 회사만의 타회사와 구분되는 차별점이 있다면 그 점을 적극 활용해서 지원동기의 명분을 만들도록 하자. 

 

* 입사 후 포부는 시 LPG∙LNG가스화학 분야에 얼마나 관심이 많았으며, 커리어상 이루고자 하는 꿈은 무엇이고, 지금까지 LPG∙LNG가스화학 업계 관련하여 어떤 노력을 했는지를 적으면 된다. 지원한 회사와 연관된 경험이 전혀 없으면, 입사 후 1년-3년-5년-10년 동안 내가 이 회사에서 끊임없이 배우고 성장해서 주도적으로 무슨 일을 할 것인지 미래 청사진(Future Plan)을 보여주면 된다. 물론 청사진은 뜬구름 잡는것이 아닌 구체적이고 현실적이어야만 한다. 특히, 직무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바탕으로 경영자 관점에서 회사의 먹거리 또는 미래 방향을 제시하면 좋은 평가를 받을것이다.

 

 

 

[SK가스 채용공고 링크]

www.skcareers.com/pos/jobView.aspx?_SKEP=WYb3DHDhhxLhD1ebrJo%2b5awgn6Ib%2bxCeYaKRHz9Pl35dwS2choggH7OlMEd9kKG3YidXyy%2bc1DIPvxeb%2bdXZv0C4K160hlSLlui46elhFxzSfiP7WHHcE0bi0UINaePe

 

SK 인재영입

세상이 조금 더 행복해지면 어떨까요? 당신과 SK는 같은 꿈을 꾸고 있습니다.

www.skcareers.com

 

 

[SK가스 유튜브 링크]

www.youtube.com/channel/UCRFUeiEG1nEDrRKa_W_m1pA

 

SK가스

우리는 에너지의 미래를 만듭니다. 대한민국 No.1 LPG Player, SK gas

www.youtube.com

 

 

[SK가스 네이버포스트 링크]

post.naver.com/skgas_ecolpg

 

SK가스 Eco LPG : 네이버 포스트

우리는 에너지의 미래를 만듭니다. ...

m.post.naver.com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