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실리콘웍스 채용연계형 학사 신입 인턴십 수시채용공고_ 자기소개서 문항

자기소개서 문항 분석

by 미래예측러 2021. 1. 29. 15:51

본문

728x90

 

 

실리콘웍스를 간단히 소개하자면,

 

실리콘웍스는 LG그룹 계열 반도체 관련 기업. 영문명은 Silicon Works인데, 사명을 지을 때 진짜로 규소(실리콘)를 가지고 일해 보자는 의미로 지었다고 한다. 실리콘웍스는 종합 반도체 설계회사이다. LG그룹 계열의 유일한 반도체 업체로써, 국내 1위 세계 20위 안에 드는 유일한 토종 팹리스다. 2020년 11월 말, 구본준 (주)LG 고문의 계열분리로 인해 LG상사, LG하우시스, LG MMA, 판토스와 함께 LG그룹에서 나오게 됐다. 

 

현직자의 말에 따르면 1) 채용 TO는 학사가 많으며 2) 인턴전환율 매우높음 3) 지주사 분리되더라도 별다른 악재는 없음 4) 연구직렬은 학벌 다양한편 5) 비연구직(문과)는 서성한이하는 거의 없다고 한다.

 

 

 

 

 

이번 실리콘웍스의 채용형인턴 수시채용공고는 R&D와 Non-R&D로 구분하여 전 직무를 모집한다. 글자수는 1,2번 500자 이내, 3번 1000자 이내이다. 

 

 

[자기소개서 문항]

* 중요도: 3>1>2

 

 

실리콘웍스의 자기소개서 3문항 중 직무관련성이 높은 3번이 가장 중요하며, 회사 지원동기 및 입사 후 포부를 적는 1번, 성공+실패 경험을 적는 2번 순서대로 작성하자. 

 

 

 

1. My Passion & Future
지원동기 및 향후 계획과 포부에 대하여 (500자 이내)
Guide> 당사를 알게된 경위와 지원하게 된 동기에 대해 상세히 적고, 입사 이후 계획과 자신의 포부에 대하여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 1번은 회사 지원동기 및 입사후 포부를 묻는 문항.

 

* 회사 지원동기는 크게 회사가 어떤 사업을 하고 있고 지원한 직무가 무슨 일을 하며 내가 그 직무에서 어떤 강점 및 경쟁력을 가져 역량을 발휘할 수 있는지 설명하는게 가장 무난하다. 특히, 지원 회사만의 타회사와 구분되는 차별점이 있다면 그 점을 적극 활용해서 지원동기의 명분을 만들도록 하자. 

 

* 입사 후 포부는 시스템반도체 설계분야에 얼마나 관심이 많았으며, 커리어상 이루고자 하는 꿈은 무엇이고, 지금까지 시스템반도체 설계업계 관련하여 어떤 노력을 했는지를 적으면 된다. 지원한 회사와 연관된 경험이 전혀 없으면, 입사 후 1년-3년-5년-10년 동안 내가 이 회사에서 끊임없이 배우고 성장해서 주도적으로 무슨 일을 할 것인지 미래 청사진(Future Plan)을 보여주면 된다. 물론 청사진은 뜬구름 잡는것이 아닌 구체적이고 현실적이어야만 한다. 특히, 직무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바탕으로 경영자 관점에서 회사의 먹거리 또는 미래 방향을 제시하면 좋은 평가를 받을것이다.

 

 

 

2. My Story
본인이 이룬 가장 큰 성취경험과 실패경험에 대하여 (500자 이내)
Guide> 본인의 인생에서 가장 큰 성취의 경험과 실패의 경험을 적고, 그 경험을 통하여 본인이 느끼고 배운 점에 대하여 자유롭게 기술해주시기 바랍니다.

- 2번은 성공경험과 실패 사례를 묻는 문항. 글자수가 500자이므로 경험에서 느낀점과 배운점까지 적으려면 성공 경험 하나만 적어도 될듯하다. 또는, 처음엔 실패했지만 시행착오를 겪어 성공한 성취경험을 적어도 된다.

 

* 인생에서 가장 큰 성공(성취)경험은 도전적인 사례를 들자. 

도전정신의 핵심은 잦은 실패에도 굴복하지 않고 집요하게 자기가 세운 목표를 끝까지 성취할 수 있는가를 보여 주는 것이다. 여기서 도전적인 목표의 범주에 속하는 것은 단순히 Spec쌓기용이 아닌 다른사람 어느 누구나 봐도 인정할만한 경험이어야 한다. 성과가 분명히 있고, 특이한 경험일수록 좋은데 대학생이 할수 있는 경험은 거의 대동소이 할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흔해빠진 기사, 어학자격증 취득 이야기 및 학점 4점대 달성 등의 소재는 자제하길 바란다. 대학생에게 추천할만한 경험은 랩실 인턴 기간 동안의 결과물, 캡스톤 같은 졸업작품을 진행하면서 느낀점 및 배운점, 동아리 활동하면서 얻은 성과물 또는 공모전이나 사적인 창작물(유튜브,블로그,창업)을 포함한다. 소재 범위를 국한하지 말고, 도전적인 목표를 세워 일정기간 꾸준히 노력하여 성취한 경험이면 과감히 적도록 하자.

 

혹시 몰라 실패경험도 같이 적는다.

* 실패경험은 배운점 및 개선하기 위해 노력한점이 Key Point다.

- 실패경험을 묻는 문항은 실패의 규모보다는 무엇을 배웠는지와 혹여 다음번 비슷한 상황을 겪었을때 어떻게 개선했는지가 훨씬 중요하다. '가장 큰 실패 경험'보다는 '실패로부터 많은것을 배워 한단계 나 자신이 성장한 경험'을 떠올리자. 이 문항의 핵심은 실패에 굴복하지 않고 계속 도전을 하여 성장할 수 있는 사람이라는것을 보여줘야한다는 점이다.

인생도 그렇지만 회사생활도 항상 난관의 연속이다. 실패를 극복한 경험 1~2개를 반드시 미리 면접용으로라도 정리해두자~! 이왕이면 숫자나 구체적으로 성과가 드러나는 경험이 좋고, 아니면 꾸준히 노력을 통해 자신의 부족한점이나 상황을 개선한 경험도 좋다.

 

 

3. My Experience
직무 역량과 경험에 대하여 (1000자 이내)
Guide> 본인이 지원한 직무와 관련된 경험 및 역량, 관심사항 등 자신을 어필할 수 있는 내용을 기반으로 자유롭게 기술해주시기 바랍니다.

- 3번은 직무와 관련한 본인의 강점 및 역량을 묻는 문항.

 

* 가장 중요한 질문인 직무 관련 질문의 핵심은 하나이다. '지원한 회사에서 지원자를 왜 뽑아야 하는지'를 납득시키면 된다. 그러기 위해서는 자신이 지원한 직무가 1) 어떤 업무를 주로 하는지 2) 이를 위해선 어떤 역량이 필요한지 3) 직무와 자신의 역량(강점)을 연결시켜 경험으로 증명한다. 여기서 경험은 대학생활 자신이 겪었던 것중에 최고의 업적, 즉 일종의 필살기-궁극기라 생각하면 된다. 문항에서 '가장 필요한 역량'은 바꿔말하면 '나의 최대 강점'을 의미한다.

지원자의 경쟁력은 크게 Skill, 경험, 지식 3가지로 나눌수 있다. 필자가 자주 강조하는 역량(강점)이 바로 Skill과 일맥상통하는 부분이다. 혹여나 글자수가 넉넉하다면 Skill-경험 구조와 직무 관련 지식(전공지식 or 사용가능한 프로그램 툴 or 직무 관련 교육 or 동아리 활동 등) 2가지 측면을 함께 적도록하자. 참고로, Skill-경험 구조는 경험 소재를 하나 선택하여 역량(강점), 갈등 및 문제해결 과정, 배운점 등을 적으면 된다.

 

 

 

[실리콘웍스 채용공고 링크]

apply.lg.com/app/job/RetrieveJobNotices.rpi

 

채용공고

전체 ♡를 클릭하여 관심채용으로 등록하세요. 관심채용으로 등록하면 '나의 채용>나의 채용공고' 메뉴에서 확인하실 수 있으며, 마감 임박 시 SMS를 통해 알림을 받을 수 있습니다. 전체 0개 채

apply.lg.com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