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램리서치코리아 신입사원 모집 채용공고_ 자기소개서 문항

채용공고

by 미래예측러 2021. 4. 13. 23:03

본문

728x90

 

 

 

램리서치코리아를 간단히 소개하자면,

 

램리서치코리아는 1980년에 중국 광둥성 태생의 미국인 데이비드 K. 램에 의해 창립된 미국의 반도체 장비 전문 제조업체이다. 2017년 6월 기준으로 약 80억 달러의 매출을 기록하는 등 이 분야에서 압도적으로 1위인 어플라이드 머티어리얼즈에 이어 ASML, 도쿄 일렉트론과 2~4위를 경합하고 있는 세계 탑급의 반도체 장비 전문 회사이다. 5위인 KLA 텐코와는 매출액으로 2배가 조금 안될 정도로 차이가 난다. 램리서치는 반도체 식각(etch), 증착(ALD, CVD), 세정 장비 부문에서 두각을 보이고 있고, 특히 식각장비 분야에서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압도적인 점유율을 자랑한다. 성남시에 한국지사가 위치해있으며 그 외 이곳 저곳에 사무실 등이 존재한다.

 

 

 

 

 

 

 

램리서치코리아는 반도체 장비 전문 회사로 유명하다. 필자는 이 회사에 지원한 적이 없어서 바로 자소서 문항으로 넘어가자.

 

 

 

[자기소개서 문항]

 

램리서치코리아의 자기소개서 분량은 4000자로써, (1) 회사 및 직무 지원동기 (2) 4가지 단어를 모두 사용하여 팀워크 역량 설명하기 (3) 도전해서 성취한 경험 (4) 자신의 강점을 동물에 빗대어 보기로 이루어져 있다. 그 중 (2), (4)번 문항이 램리서치의 특색 있는 문항이라 할 수 있다.  

 

 

1. 램리서치코리아에서 일하고 싶은 이유는 무엇인가요? 그리고 Field Service Engineer에 지원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1000자 이내) 

- 1번째 문항은 사업(회사),직무 지원동기 및 직무 관련 역량.

 

* 회사 지원동기는 크게 회사(램리서치코리아)가 어떤 사업을 하고 있고 지원한 직무가 무슨 일을 하며 내가 그 직무에서 어떤 강점 및 경쟁력을 가져 역량을 발휘할 수 있는지 설명하는게 가장 무난하다. 특히, 지원 회사(램리서치코리아)만의 타회사와 구분되는 차별점이 있다면 그 점을 적극 활용해서 지원동기의 명분을 만들도록 하자. 

 

* 직무 지원동기는 앞서 말한거처럼 직무 역량과 엮을수도 있고, 자신만의 직업관 및 어렸을 때 관심분야랑 접합할 수 있다. 선택한 이유와 더불어 관련 경험 및 지식도 짧게 적도록 하자.

 

 

 

2. 다음단어 (우선순위, 목표, 책임, 공평)를 모두 사용하여, Team Work이 왜 Field Service Engineer에게 중요하다고 생각하는지 본인의 노력/경험/역량에 근거해 서술해 주세요. (1000자 이내)

- 2번째 문항은 팀워크를 발휘한 경험. 이 문항에서는 우선순위, 목표, 책임, 공평을 사용하여 팀워크의 중요성을 서술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상기 4항목 중 '책임'과 '공평'이라는 키워드에 집중하길 바란다. 

 

* 협업 일화_ 팀프로젝트, 동아리, 전공 및 교양 조모임에서 공동의 목표를 이룬 경험을 생각해서 적도록 하자. 나와는 다른 견해를 가진 구성원과의 갈등을 어떻게 해결했는지가 이 문항의 Key Point이며 가장 어려운 부분이다. 타인과의 갈등 및 일에서의 어려운 난관을 어떻게 극복했는지, 이를 통해 어떤 교훈을 얻었는지가 상세히 드러나야 한다.

갈등 해결 과정은 사람마다 천차만별이겠지만, 인사팀이나 면접관이 상식적으로 받아들여질 만한 선에서 해결한 것이어야 한다. 예를 들어, 가위바위보 및 제비뽑기로 선택된 사람의 의견으로 정했거나, 다수결 투표, 한 사람의 일방적인 양보로 의사결정이 이뤄진 경우는 마이너스다. 최선의 시나리오는 서로 다른 의견들을 절충해서 제3의 의견으로 방향을 잡았거나, 내 부족한 부분을 조금 더 보완해서 상대방을 논리적으로 설득해서 좋은 성과를 얻은 경우이다. 현실적으로 조모임은 무임승차 팀원으로 인해 답답했던 경우가 대다수겠지만, 좋은 팀원들과 만나 환상의 팀워크를 이룬 경험도 분명 있을것이다. 그 때의 경험을 잘 떠올려 적도록 하자~!

또한, 글자수가 여유롭다면 소속된 집단(팀)내에서 자신의 역할과 기여한 정도 그리고 목표를 원래의 계획 내에서 얼마나 달성했는지를 추가로 적도록 하자. 

 

 

 

3. 육체적/정신적인 어려움을 극복하고, 끝까지 성취해낸 경험을 구체적으로 서술해 주십시오. (1000자 이내)

- 3번째 문항은 도전적인 목표를 설정하여 성취한 경험.

 

* 인생에서 가장 큰 성공(성취)경험은 도전적인 사례를 들자.

도전정신 핵심은 잦은 실패에도 굴복하지 않고 집요하게 자기가 세운 목표를 끝까지 성취할 수 있는가를 보여 주는 것이다. 여기서 도전적인 목표의 범주에 속하는 것은 단순히 Spec쌓기용이 아닌 다른사람 어느 누구나 봐도 인정할만한 경험이어야 한다. 성과가 분명히 있고, 특이한 경험일수록 좋은데 대학생이 할수 있는 경험은 거의 대동소이 할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흔해빠진 기사, 어학자격증 취득 이야기 및 학점 4점대 달성 등의 소재는 자제하길 바란다. 대학생에게 추천할만한 경험은 랩실 인턴 기간 동안의 결과물, 캡스톤 같은 졸업작품을 진행하면서 느낀점 및 배운점, 동아리 활동하면서 얻은 성과물 또는 공모전이나 사적인 창작물(유튜브,블로그,창업)을 포함한다. 소재 범위를 국한하지 말고, 도전적인 목표를 세워 일정기간 꾸준히 노력하여 성취한 경험이면 과감히 적도록 하자.

 

 

 

4. 본인의 차별화되는 장점을 사물/동물에 빗대 표현해주세요. (1000자 이내)

- 4번째 문항은 장점과 단점(강점과 약점). 

 

* 장점은 일반적으로 말하는 본인의 성격을 의미하는 것이며, 이 중 업무(직무)와 관계된 것을 강점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강점은 말 그래도 업무에 플러스가 될만한 요소를 적는다. 특히, 강점 부분은 자신이 지원하는 직무에 타겟팅해서, 필요 역량을 먼저 생각하여야 한다. 누구나 다른 사람과 차별화되는 강점이 1~2개씩 있기 때문에 이를 찾아내어 자신과 어울리는 직무를 고르는게 급선무다. 이 문항에서는 자신의 강점을 하나 골라서 이에 걸맞는 동물 또는 사물에 빗대어 표현하면 된다. 예를 들어 자신의 강점이 책임감이라고 한다면, 사람의 안전을 책임지는 에어백이라든가 구급차에 비유하면 적절하다고 생각한다.

 

 

 

[램리서치코리아 채용공고 링크]

www.lamresearch-recruit.com/

 

램리서치코리아

여러분의 미래를 설계하고, 세상을 움직이는 일에 함께하세요!

www.lamresearch-recruit.com

 

'채용공고' 카테고리의 다른 글

7월 20일 실시간 채용소식  (0) 2021.07.20
3월 14일 실시간 채용소식  (0) 2021.03.14
3월 11일 실시간 채용소식  (0) 2021.03.11
3월 5일 실시간 채용소식  (0) 2021.03.05
3월 4일 실시간 채용소식  (0) 2021.03.04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