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PSK(피에스케이) 채용공고_자기소개서 문항

자기소개서 문항 분석

by 미래예측러 2021. 1. 17. 12:00

본문

728x90

 

PSK(피에스케이)를 간단히 소개하자면,

 

 

PSK(피에스케이)는 2019년 5월 10일 피에스케이홀딩스에서 전공정 장비 부분만 독립하여 설립된 반도체 장비 회사로 PR Strip 장비 글로벌 1위 기업임. 시장 점유율은 2019년 기준 약 25% 수준. 삼성전자, SK하이닉스 등 국내외 글로벌 업체들을 고객사로 확보하고 있으며, 램리서치(미국), Mattson Tech(중국), 히타치(일본) 등과 경쟁함. 매출구성은 반도체 공정장비류 외 65.9%, 기타 34.1%로 이루어져 있음.

 

 

 

[PSK(피에스케이) 회사소개 동영상]

vimeo.com/118652850

 

 

 

 

[자기소개서 문항]

* 중요도: 2>1>3>4

 

 

PSK(피에스케이)의 자기소개서 4문항 중 직무관련성이 높은 2번이 가장 중요하며, 그 다음은 1번(회사 지원동기 및 추가 역량 어필), 3번(협업 과정 중 문제해결력), 4번(입사 후 포부) 순서대로 자기소개서를 작성하면 한결 수월할것이다. 

 

 

 

1. 지원하는 동기는 무엇이며 입사를 위해 무엇을 하였는지 구체적으로 작성해 주시기 바랍니다. (최소 100자, 최대 700자 입력가능)

- 1번은 회사 지원동기 및 자기 능력 어필하는 문항. 회사 지원동기와 더불어 직무 지원동기를 적으며 무엇을 하였는지 자연스럽게 글을 이어나가길 추천한다. 다만, 2번에서 적었던 내용과는 겹치지 않도록 한다.

 

* 회사 지원동기는 크게 회사가 어떤 사업을 하고 있고 지원한 직무가 무슨 일을 하며 내가 그 직무에서 어떤 강점 및 경쟁력을 가져 역량을 발휘할 수 있는지 설명하는게 가장 무난하다. 특히, 지원 회사만의 타회사와 구분되는 차별점이 있다면 그 점을 적극 활용해서 지원동기의 명분을 만들도록 하자. 

 

* 직무 지원동기는 앞서 말한거처럼 직무 역량과 엮을수도 있고, 자신만의 직업관 및 어렸을 때 관심분야랑 접합할 수 있다. 선택한 이유와 더불어 관련 경험 및 지식도 짧게 적도록 하자.

 

 

 

2. 지원 직무에 필요한 핵심역량은 무엇이며, 역량개발을 위해 어떤 활동과 노력을 하였는지 경험을 중심으로 작성해 주시기 바랍니다. (최소 100자, 최대 700자 입력가능)

- 2번은 직무역량을 묻는 문항.

 

* 가장 중요한 질문인 직무 관련 질문의 핵심은 하나이다. '지원한 회사에서 지원자를 왜 뽑아야 하는지'를 납득시키면 된다. 그러기 위해서는 자신이 지원한 직무가 1) 어떤 업무를 주로 하는지 2) 이를 위해선 어떤 역량이 필요한지 3) 직무와 자신의 역량(강점)을 연결시켜 경험으로 증명한다. 여기서 경험은 대학생활 자신이 겪었던 것중에 최고의 업적, 즉 일종의 필살기-궁극기라 생각하면 된다. 문항에서 '가장 필요한 역량'은 바꿔말하면 '나의 최대 강점'을 의미한다.

지원자의 경쟁력은 크게 Skill, 경험, 지식 3가지로 나눌수 있다. 필자가 자주 강조하는 역량(강점)이 바로 Skill과 일맥상통하는 부분이다. 혹여나 글자수가 넉넉하다면 Skill-경험 구조와 직무 관련 지식(전공지식 or 사용가능한 프로그램 툴 or 직무 관련 교육 등) 2가지 측면을 함께 적도록하자. 참고로, Skill-경험 구조는 경험 소재를 하나 선택하여 역량(강점), 갈등 및 문제해결 과정, 배운점 등을 적으면 된다.

 

 

 

3. 타인과의 협업 중 예상치 못한 문제가 발생하였을 때, 이를 어떻게 해결하였는지 그 과정과 결과를 구체적으로 작성해 주시기 바랍니다. (최소 100자, 최대 700자 입력가능)

- 3번은 협업 과정 중 위기 극복 능력 및 문제해결력을 묻는 문항. 여기서 예상치 못한 문제라 함은 크게 1) 사람간의 의견 다툼과 2) 업무상 난관 및 에러상황으로 나눌 수 있음.

 

*[협업 과정] 팀프로젝트, 동아리, 전공 및 교양 조모임에서 공동의 목표를 이룬 경험을 생각해서 적도록 하자. 나와는 다른 견해를 가진 구성원과의 갈등을 어떻게 해소했는지가 이 문항의 Key Point이며 가장 어려운 부분이다. 타인과의 갈등 및 일에서의 어려운 난관을 어떻게 극복했는지, 이를 통해 어떤 교훈을 얻었는지가 상세히 드러나야 한다.

갈등 해소 과정은 사람마다 천차만별이겠지만, 인사팀이나 면접관이 상식적으로 받아들여질 만한 선에서 해결한 것이어야 한다. 예를 들어, 가위바위보 및 제비뽑기로 선택된 사람의 의견으로 정했거나, 다수결 투표, 한 사람의 일방적인 양보로 의사결정이 이뤄진 경우는 마이너스다. 최선의 시나리오는 서로 다른 의견들을 절충해서 제3의 의견으로 방향을 잡았거나, 내 부족한 부분을 조금 더 보완해서 상대방을 논리적으로 설득해서 좋은 성과를 얻은 경우이다. 현실적으로 조모임은 무임승차 팀원으로 인해 답답했던 경우가 대다수겠지만, 좋은 팀원들과 만나 환상의 팀워크를 이룬 경험도 분명 있을것이다. 그 때의 경험을 잘 떠올려 적도록 하자~!

또한, 글자수가 여유롭다면 소속된 집단(팀)내에서 자신의 역할과 기여한 정도 그리고 목표를 원래의 계획 내에서 얼마나 달성했는지를 추가로 적도록 하자. 

 

 

 

4. 입사 후 이루고자 하는 목표를 단기(1년)/중기(5년)/장기(10년)로 나누어 구체적으로 작성해 주시기 바랍니다. (최소 100자, 최대 700자 입력가능)

- 4번은 입사 후 포부를 묻는 문항.

 

* 입사 후 포부는 반도체장비 분야에 얼마나 관심이 많았으며, 커리어상 이루고자 하는 꿈은 무엇이고, 지금까지 반도체장비 업계와 관련하여 어떤 노력을 했는지를 적으면 된다. 지원한 회사와 연관된 경험이 전혀 없으면, 입사 후 1년-3년-5년-10년 동안 내가 이 회사에서 끊임없이 배우고 성장해서 주도적으로 무슨 일을 할 것인지 미래 청사진(Future Plan)을 보여주면 된다. 물론 청사진은 뜬구름 잡는것이 아닌 구체적이고 현실적이어야만 한다. 여러 회사에 지원서를 내느라 현실적으로는 한 산업에만 많은 관심을 둘 순 없지만, 자소서를 쓰면서 입사 후 내 미래모습에 대해 한번쯤 상상의 나래를 펼치도록 하자.

 

이 문항에서는 단기(1년) / 중기(5년) / 장기(10년) 세 가지로 구체적으로 구분되었기에, 단기 - 신입 (배우는 단계) / 중기 - 대리급 (실무를 주도적으로 하는 단계) / 장기 - 과장급이상 (프로젝트 관리자) 역할을 생각하며 기간별 목표를 설정하자.

 

 

 

[PSK 채용공고 링크]

 

psk.recruiter.co.kr/app/jobnotice/view?systemKindCode=MRS2&jobnoticeSn=44888

 

https://psk.recruiter.co.kr/app/jobnotice/view?systemKindCode=MRS2&jobnoticeSn=44888

 

psk.recruiter.co.kr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